본문 바로가기
동물 탐구

<하이에나> 특징, 사회성, 사냥방법

by kkaseu 2023. 3. 14.
반응형

 

하이에나의 특징은 매우 다양하다. 이 글에서는 하이에나의 사회성과 사냥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보겠다.

 

하이에나 특징

하이에나는 아프리카 대륙에 서식하는 대형 포식 동물이다.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유명한 종류는 점박이하이에나, 줄무늬하이에나, 갈색하이에나, 땅늑대 4 종류의 하이에나가 있다. 이들은 기피동물로 잘 알려져 있지만, 매우 강한 발톱과 턱 힘을 지니고 있어서 사냥에도 능하며, 또한 청각과 후가이 매우 발달되어 주변 환경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 하이에나의 외모는 길쭉하고 유연한 몸을 가지고 있다. 주로 회갈색에서 검은색의 털이 특징이며 몸길이는 90cm ~ 140cm로 다양하다. 다리가 길고 마디가 붙어 있어서 뛰기가 매우 빠르고 유연하다. 이들은 특별한 냄새와 함께 몸의 크기도 강조하는 유난히 큰 안면선이 있어서 무서움을 표현하는 얼굴 표정으로 유명하다. 하이에나는 아프리카 대륙의 사바나, 초원, 사막 등 다양한 서식지에서 발견된다. 하이에나는 육식동물로 대부분은 동물의 시체를 먹는다. 그러나 일부 하이에나는 쥐, 곤충 등 작은 동물을 먹기도 한다. 하이에나는 주로 밤에 활동을 시작하며 높은 음향으로 서로 소통한다. 하이에나는 대상의 어떤 부위를 물어도 놓치지 않을 만큼 강력한 턱 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상대를 비난하거나 탐욕의 화신, 때로는 악마에 가까운 짐승으로도 비유된다.

사회성

하이에나는 무리 생활 동물이다. 사회적으로 발달한 집단생활을 하기 때문에 상당한 사회성을 보인다. 이들은 대개 6마리에서 10마리 정도의 개체들이 모여서 이루는 집단을 형성한다. 집단의 구성원은 대부분 동일한 성별의 개체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다. 이들의 사회 구조는 여성 우월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즉 암컷들 중에서 성숙한 암컷이 우위를 차지하며, 성숙한 암컷은 집단을 이끌어 가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하이에나의 사회 구조는 꽤 복잡하며 각 개체들은 특정한 역할을 맡고 있다. 이들은 향후 몇 년간에 걸쳐 집단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일에 대비하며, 사냥과 수색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먹이를 나누거나 먹이를 지키기 위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집단 내에서 개체 간의 상호작용은 꽤 복잡하다. 집단 내에서 각 개체들은 인간의 가족 관계와 유사한 복잡한 관계를 유지하며, 새로운 개체가 집단에 합류하거나, 누군가가 죽거나, 또는 먹이를 분배하는 등의 일이 발생할 때마다 상호작용이 발생한다. 이러한 사회적인 특성은 하이에나의 집단생활을 효율적으로 만들어주고, 생존과 번식에 유리한 특성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적인 특성은 동물행동학자들에게는 매우 흥미로운 주제의 분야 중 하나가 된다.

사냥방법

하이에나는 주로 밤에 활동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야행성 동물들을 먹이로 삼는다. 하이에나의 사냥방법은 다른 포식자와 다소 차이가 있다. 하이에나는 뛰어난 냄새 감지 능력과 뛰어난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길고 단순한 다리를 가진 동물들을 먹이로 선호한다. 하이에나의 사냥방법 중 하나는 스캐빙(Scavenging)이다. 이미 다른 동물이 사냥을 마친 동물의 시체를 찾아내어 먹는 방법이다. 하지만, 하이에나가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죽은 동물의 주변에 다른 동물들도 모여들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해져 먹이를 점유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이에나가 가장 흔히 사용하는 사냥방법 중 하나는 동물을 추격하여 다른 동물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체력과 전투 기술을 발휘하는 것이다. 하이에나는 다른 동물에 비해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으며 매우 오랫동안 달려도 피로하지 않은 강한 체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하이에나는 대상 동물의 뒤쪽으로 달려들어 흔들리는 꼬리나 다리를 잡아 균형을 무너트려 넘어지게 만들거나 기절시켜서 먹이로 삼는 것이 특징이다. 하이에나는 또한 집단 사냥을 하기도 한다. 여러 개체들이 협동하여 큰 동물들을 함께 추격하고 공격하여 기절시키고 먹이로 삼는다. 이러한 집단 사냥은 보다 큰 동물을 잡아먹을 때 사용된다. 하이에나는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사냥을 하기 위해 꽤 많은 노력과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의 강건한 체력과 뛰어난 사냥 기술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먹을 얻는다. 하이에나들은 독특한 사냥방법과 행동 양식으로 유명하다. 이는 하이에나들의 생존과 번식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