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탐구

<미어캣> 무리생활, 생존본능, 반려동물

by kkaseu 2023. 3. 14.
반응형

 

미어캣은 무리 생활을 하는 동물이다. 이 글에서는 미어캣의 무리생활과 생존본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겠다. 또 미어캣은 반려동물로써 어떤지 알아보겠다.

 

미어캣의 무리생활

미어캣은 남아프리카 지역을 비롯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 서식하는 작은 포유류로, 무리 생활을 하며 살아간다. 미어캣은 늑대나 사자와 달리 대규모 무리를 형성하며 그룹 내에서 밀접한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를 보호하고 생존한다. 미어캣의 무리는 대개 20마리 정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미어캣은 명확한 지위와 역할을 가지고 있다. 미어캣 무리는 일종의 "가족"이라고 할 수 있는데 무리 구성원끼리는 서로 돌보고 지원하며 함께 생활하는 시간이 길수록 서로 간에 더욱 긴밀한 유대를 형성한다. 미어캣 무리에서는 어른 미어캣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맡으며, 어린 미어캣들은 대개 그룹의 가장자리에서 관찰하며 서서히 무리에서 자신의 지위를 찾아가게 된다. 어른 미어캣들은 먹이를 구하기 위해 나갈 때 무리에서 한두 마리씩 나가서 먹이를 찾아오며, 먹이를 발견하면 무리 전체에게 알리고 함께 먹이를 나눈다. 이렇게 함께 먹이를 나누는 것은 미어캣 무리의 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의존성을 증대시켜 무리 전체가 살아남을 확률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미어캣 무리는 또한 다양한 소리와 몸짓으로 소통한다. 미어캣은 다른 동물들과 달리 복잡한 소리를 내며 서로 의사소통을 한다. 예를 들어 미어캣이 위험을 감지하면 경계를 알리기 위해 높은 소리를 내며 먹이를 발견하면 다른 미어캣들에게 알리기 위해 삐걱거리는 소리를 낸다. 이러한 소리와 몸짓으로 미어캣 무리는 서로를 지원하고 함께 소통한다. 

생존본능

미어캣은 사회적인 동물로 무리에서 함께 생활하며 상호작용하고 서로 지원한다. 이들은 무리를 보호하기 위해 경계를 하며 무리 밖에서 위협을 감지하면 동료들에게 경계 알림을 전달한다. 미어캣은 위험한 상황을 감지할 때 귀를 세우고 몸을 일직선으로 만들어 주변을 살피며 주의를 기울인다. 이들은 위험이 있을 때는 비명을 지르며 머리를 들어 올리고, 다리를 쭉 뻗어 몸을 높이고 꼬리를 세워 물러나며 위협을 경고한다. 또한, 미어캣은 주변 환경의 변화를 민감하게 감지하며 머리를 들어 올리거나 몸을 일직선으로 만들어 경계를 보이기도 한다. 이들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여러 위험한 동물들을 경계하며 대치할 때에는 머리를 낮추고 몸을 앞으로 내밀며 물러나는 자세를 취하기도 한다. 미어캣은 무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경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이들은 무리 안에서도 경계를 하며, 다른 미어캣의 이상적인 거리와 자신들의 위치를 유지하려 한다. 미어캣은 사냥감을 잡을 때도 생존 본능을 발휘한다. 작은 사이즈와 날씬한 몸매를 이용해 빠르고 민첩한 움직임을 자랑한다. 수컷 미어캣은 토끼, 쥐, 파리 등을 쫓아가는 사냥꾼 역할을 맡으며, 암컷 미어캣은 주로 새끼를 키우고 먹이를 찾아오는 역할을 맡는다. 미어캣은 다양한 사냥 기술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땅 위에서만 사냥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나무나 바위 등 높은 장소에서도 사냥을 한다. 또한, 시각과 후각, 청각 등을 적극 활용하여 먹이를 찾아내며, 민첩한 몸놀림과 높은 습성을 통해 먹이를 잡아낸다. 미어캣은 먹이를 잡기 위해서 다른 미어캣과 협력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땅이 딱딱해서 먹이를 파내기 어려운 경우에는 두 마리 이상의 미어캣이 함께 땅을 파내는 등 서로 협력하여 먹이를 잡는다. 미어캣은 무리 생활을 하면서 서로 지원하고 돕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무리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이들은 무리 속에서 안전한 생활을 하며 먹이를 찾아냄으로써 생존을 보장한다.

반려동물

미어캣은 사람들과 가까이 살면서 재미있고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이 될 수 있다.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즐기며 매우 사교적이다. 미어캣은 매우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놀이를 즐기며 주인과 함께 놀이하기를 좋아한다. 미어캣을 반려동물로 키울 때는 주인의 관심과 보호를 필요로 한다.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며 건강 검진과 예방 접종이 필요하다. 미어캣은 귀여운 모습과 사교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로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로서 가지는 문제점들도 있다. 미어캣은 유독성 질병에 취약하며 눈과 귀, 이빨 등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미어캣은 비만, 당뇨병 등과 같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미어캣은 자연스러운 생활환경이 아닌 인공적인 환경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때로는 집을 벗어나서 탈주하는 경우도 있다. 강아지와 비슷한 본능을 가지고 있기도 해서 쥐를 추적하거나 쫓아다니는 등의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이는 다른 반려동물이나 인간과 함께 생활하는데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미어캣은 사람과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때로는 벌레나 곤충을 추적하거나 먹이를 놓치지 않기 위해 위협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미어캣은 생기 발랄하고 호기심이 많은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놀이하기를 좋아한다. 따라서, 충분한 공간과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미어캣의 목욕, 이빨 닦기, 발톱 깎기 등의 관리는 주인에게 추가적인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 마지막으로 미어캣은 일부 지역에서 반려동물로 금지되어 있다. 거주지에 따라 미어캣을 키우는 것이 불법일 수 있다. 반려동물로 미어캣을 키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통해 미어캣을 좋은 반려동물로 키울 수 있다.

반응형

댓글